Skip Navigation

강좌 커러큘럼에는 없는 따로 연습한 것을 올리는 곳입니다. 그리고 처음오셔서 글쓰기 권한이 없을 경우 출석부에 출석 1회 해주세요.

rapi 2015-04-04 01:51 조회 수 702 댓글 수 6 추천 수 0

CAM07432.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CAM07488.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NSC20150325_154635-1.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CAM07458.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NSC20150403_072928-1.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CAM07474.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NSC20150402_091722.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CAM07444.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NSC20150402_052812-1.jpg : 소묘 습작 몇개 올려요.

아직 서툴지만 몇장 그렸습니다.저번에 올렸던 머그컵 그림 하이라이트 수정해 봤는데요. 그런데 컵 몸체부분인지 손잡이 부분을 말씀하시는 건지 잘 몰라서 우선 손잡이 부분만 고쳐봤어요. 꼼꼼히 지적해 주시리라 기대합니다.

댓글 6

profile

227289.gif

컵 손잡이 부분은 맞는데 좀 밝은 부분은 밝은 톤 바탕에 하이라이트가 있었으면 합니다.



바나나는 껍질부분 표현이 아주 잘 되었습니다.

한입 베어문 바나나속 부분 원기중으로 치면 옆면 기둥 부분 밝게 처리된것 한톤 낮춰 주면 더 짜임새 있어 보이겠네요.


가방 가죽 표현에서 하이라이트가 너무 강렬한 느낌입니다. 하이라이트를 좁게 표현하고 구겨져 튀어나온 부분 하이라이트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톤을 낮춰 보세요.


1516773335.gif

이 컵은 원본사진이 기울어져서 찍혔는데 테이블같은 배경과 같이 표현되어야 자연스러울것 같네요.


이번에는 빛을 섬세하게 표현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광원이 강렬한 태양인데 빛이 강하다보니 반사광도 그만큼 강해서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특히 하단부에는 빛을 반사시키는 바닥면과 가까워서 더 밝은 반사광이 되는데 그것을 하단은 반사광 밝게...점점 위로 갈수록 반사광을 줄여보세요.(위 그림 참고)



41211112.gif

위 모과는 빛의 방향이 후사광입니다. 빛의 방향 부분은 구그리기에서 나왔습니다.

후사광이 매력적인 빛의 방향인데 어두운 부분의 영역이 넓어서 반사광 처리를 섬세하게 해줘야 합니다.


일단 빛을 받는 부분 에서 어두운 부분으로 넘어가는 부분에서 코어섀도가 비중있게 어둡게 처리 되지 못했어요. 이것을 놓치면 양감표현도 안되고 나머지 반사광 정리가 안되요. 

제출하신과제에서 밝은 부분이 너무 어두워졌어요. 


다음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이 바닥 반사광입니다. 


그다음이 모과끼리 가까이 붙어 있는 배치인데 앞 모과에 비치는 빛이 반사되서 뒷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까지 표현해줬을때 어색해 보이지 않을겁니다.


순서가 중요하니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기본 광원에따른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차이를 먼저 잡고 바닥 반사광 처리 다음 정물간의 반사광 영향 처리입니다.





첨부(3)
No profile
선생님 자세히 지도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의문점이 풀려서 기쁘기 그지 없습니다. 특히 모과 그림은 여러가지로 모르는것 투성이어서 답답했는데 설명을 들으니 다소 의문이 해소된것 같습니다. 빛의 표현에 대해서는 너무 서투르고 연습도 짧지만 많이 고민하고 연구해서 다시 한번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 말씀을 조금이나마 소화할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조언 감사합니다!!
profile

모과 가운데 부분 밝게 표현한것이 앞 모과에서 반사된 빛이 대부분인데 관찰은 되었지만 그것이 무었인지 파악이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앞 모과와 겹치는 부분을 밝게 처리되어야 하는데 어둡게 처리해서 더욱 꼬이게 된게 컸습니다~~*



No profile
그려놓고도 심하게 아리송한 그림이었습니다.아마도 시작부터 큰 실수가 있었던거 같습니다. 자세히 지적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이번엔 정신차리고 그려보겠습니다^^;
profile

후사광을 정물수채화 청사과가 있는 정물편에서 다루긴 합니다...

그래도 다음에 후사광 표현 강좌를 소묘에서 넣어야 겠어요~^^


No profile
그렇군요!!후사광 표현은 별도로 공부가 필요했었군요. 아무 생각도 없이 달겨들다니 ㅠㅠ정물소묘 소재사진 찾다보니 물체의 뒷면이나 꼭대기 부분에 광원이 있는 사진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림자가 물체 바로 아래에 좁게 나타나기도 하고 하여간에 일반적으로 연습할때 보아온 그림자 형태가 아니어서 이럴땐 어떻게 표현하나 생각하긴 했었습니다만 ..공부할거 투성이네요 ㅠㅠ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공지 스마트폰으로 과제 제출하는 방법 WONART 2015-01-09 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