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화에서 사용할수 있는 속건제에는 대표적으로 래피드메디움, 시카티브, 리퀸이 있는데 사용할때 갈라지고 변색될 위험성이 가장 적은 리퀸에 대하여 다뤄 보도록 하자.
이번 팁 동영상 강좌에서는 체크무늬의 천을 그리는 강좌의 도입 부분에 리퀸(liquin)을 사용 하였는데 그부분을 따로 떼내어 리퀸(liquin)사용법 강좌로 만들었다.
리퀸(liquin)은 유화를 그릴때 건조의 속도를 빠르게 하는 미디엄의 한 종류로 윈저&뉴튼(Winsor & newtoN)사의 브랜드이다.
특징으로는 탁하면서 황색끼가 조금 띄고 점성을 가진 미디엄으로 다른 속건제에 비해 광택이 많으며 완성 후에 오래 두어도 갈라짐이 잘 일어나지 않는다.
사용법은 간단하게 리퀸(liquin)을 물감과 같이 혼합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많이 사용할수록 건조속도는 빨라지지만 마치 페인팅오일을 섞은 것처럼 물감이 묽어지게 된다.
리퀸(liquin)을 사용할때 페인팅오일을 사용 한것처럼 물감의 점성을 줄여줘서 붓질이 부드럽게 되므로 따로 페인팅 오일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또한 페인팅 오일과 같이 사용할경우 마르는 속도가 느려지게 되므로 물감에 섞는 미디엄은 리퀸(liquin)만 사용하도록 하자.
그리고 리퀸(liquin)의 혼합 비율에 따라 마르는 속도는 차이가 있지만 대략 6시간 정도가 지나면 덧칠이 가능할 정도로 마르게 된다. 기대보다는 빠른 시간내에 마르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보통 3일정도 기다려야 덧칠이 가능했던 것과 비교한다면 사용해볼만한 미디엄이다.
본 강좌에서는 리퀸(liquin)을 유통에 적당량 덜어 썼는데 유통의 여분이 없을 경우 일회용 컵이나 깨끗한 용기에 쓸만큼만 담아 쓰도록 하자.
그리고 리퀸(liquin)은 뚜껑을 닫아 놓지 않고 놓아두면 그자체로도 굳어 버려 못쓰게 되니 유의 하도록 한다.
이번 팁 강좌는 정물유화 "체크천 그리기"의 초반 도입 부분을 리퀸(liquin)을 사용한 부분이다.
나머지 완성 까지는 정물유화 메뉴의 "체크천 그리기"강좌를 보도록 하자.
정물유화 동영상 강좌 체크무늬천 그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