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올려두었습니다.

afbr.JPG

 

투명 수채회구는 다른 종류의 회구와는 달리 종이의 발색에 의해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유회구를 비롯하여 일반회구는 화면에 물감을 칠하여 그물감 자체의 색상을 표현하는데 반하여 투명 수채회구는 종이의 질을 이용하여 물감의 색상이 표현되기 때문에 종이와의 관계는 필요불가분한 요소다.

1) 수채화 전문 용지의 개요 수백년 동안 변하지 않은 종이들은 100%면이거나, 면과 아마 의 혼합물인데 종종 100%래그 (Rag)라고도 부른다.

1세기 전과 같이 현재에도 수채화지는 넝마(버려진 면조각과 아마천, 침대보, 돛포 같은것)와 같은 성분으로 만듣다.

이것은 12세기에 유럽에서 처음 종이공장이 생겼을때와 그 제작법이 같다. 특히, 종이의 우열은 주로 사용하는 펄프의 종류에 따라 결정하는데 넝마, 동양의 닥나 무, 삼지 닥나무의 질긴 껍질은 최고급지의 원료가 된다.

수채화 용지는 제조방법에 따라

핸드 메이드와

몰드 메이드 그리고

머신 메이드로 구분된다.



핸드 메이드는 기능공의 손으로 한 장씩 추려서 만든 것으로 우리나라의 한지도 이에 속한다.

몰드 메이드는 반기계적으로 만들어지며,

머신 메이드는 전 공정을 기계를 거친 것으로 전문 수채화 용지로는 부적합하다.

2) 수채화 용지의 지질(紙質) 수채화 용지의 지질로서는 거칠은 순서로 황목, 중목, 세목으로 구별된다. 이는 종이를 제조할 때 건조전 공정으로 물을 짤 때 사이에 끼워 놓는 천의 눈이 그대로 종 이의 표면이 되기 때문이다.

ㄱ) 황목(Rough) 지우거나 비비거나 하기가 쉽기 때문에 그림을 배우는 사람들이 쓰기 편리하며 표면은 거칠다. 크고 대담한 작품에 좋다.

ㄴ) 중목(Cold Press) 섬세한 표현에 적당하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ㄷ) 세목(Hot Press) 우둘두둘한 이빨이 없어서 겹칠에는 별로 좋지 않으나 크지 않은 그림의 세부 묘사에 적당하다. 중이에는 앞뒤가 있어서 문자가 들어있는 종이는 문자가 정상적으로 보이는 면이 앞쪽이다. 종이는 물의 흡수 정도에 따라서 흡수성과 비흡수성으로 구별하는데 비흡수성 종이는 물을 흡수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흡수정도가 늦다는 것을 의미하며 흡수성은 물을 쉽게 흡수하는 종이를 말한다. 몰드 메이드 종이도 눈이 있다.

물에 침수된 섬유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조직된 종이의 긴쪽의 섬유눈을 가로눈 이라하고 짧은 쪽의 섬윤눈을 세로눈이라 한다.

정상적이 아닌 종 이에 회구를 칠하면 회색점 같은 것이 생기거나 칠이 얼룩진다. 일반적 종이는 산 때문에 그 수명이 오래 가질 못한다. 수채용지는 무산성 또는 중성이라고 쓰여 있는지 확인 후 사 용하기 바란다.수채화지는 습기와 태양광선을 피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다.

3) 발색 투명 수채회구는 백색의 지질을 이용한 발색이므로 어떠한 종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발색 이 크게 달라진다. 종이에 물감을 칠하였을 때 종이는 물감의 수분만 흡수하지 않고 물감의 정착제도 동시에 흡수하지만 안료는 흡수하지 않는다. 흡수성이 있는 종이에 그리면 입체감 과 투명성이 좋으나 색상이 좀 어두워진다. 즉, 흡수성과 비흡수성 종이에 그림을 그릴 때의 차이점은 물감이 건조되지 않은 색과 건조후의 색 정도의 차이이다. 흡수성 종이에 건조하 기 전에 색과 건조한 후의 색의 차이가 있지만 비흡수성 종이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 주의할 점은 흡수성 종이를 사용하였을 때 도포한 색상은 건조에 따라 엷게 되므로 처음부 터 건조한 후의 색의 발색을 머리속에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지면의 거친정도는 물감의 발색에 관계가 없다. 그러나 지면이 거칠면 빛의 반사가 여러갈래로 변하므로 그림의 깊은 맛이 표현되어 질 것이다.

흡수성과 비흡수성의 종이가 틀리는 것 중의 하나는 그림을 그리는 도중에 일부분을 지울 필요가 생겼을 때 비흡수성의 종이는 쉽게 제거할 수가 있지만 흡수성 종이는 안료가 종이 섬유에 밀착되어 적당히 제거할 수가 없는 점이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수채화 팔레트 [palette] 색상 배치법

  • 수채화

팔레트 색상배열에서 각자마다 쓰는 색깔의 종류가 다르므로 색상이름을 하나하나 칸마다 정해줄 수는 없어 항상 처음 할때는 어떻게 배열해야할지 난감 할 수 밖에 없는데 몇가지 법칙을 대입하면 처음 수채화를 시작하는 단계라도 어렵지 않게 배열 할 수 ...

수채화 물감의 불투명도 채크

  • 수채화

물감 색상의 불투명도를 파악 할수 있는 표를 만들어 보자. 파렛트에서 붓으로 물감을 녹일때 붓모로 스며드는 물감을 봐도 불투명도를 어느정도 파악 할수 있지만 좀더 체계적으로 머릿속에 정립하려면 이러한 표을 만들어 보는 것도 효율적인 수채화 공부가 ...

수채화 물감 튜브의 라벨(Label) 내용 설명

  • 수채화

수채화 물감 튜브의 라벨(Label)에는 여러가지 정보가 쓰여져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색명과 내광성, 유해성, 용량, Series이다. 내광성은 별의 갯수로 표시되는데 별이 많을수록 내광성의 높아 색상이 변색되지 않고 오래 버틴다. 같은 등급의 같은 용...

그래뉼레이션(Granulation) 효과

  • 수채화

그래뉼레이션(Granulation) 효과란 광물질로 만들거나 토성질안료로 만든 색에서 주로 나타나는 특징으로 물과섞어 칠했을때 침전하면서 안료의 알갱이들이 서로 뭉쳐 거친 낱알모양의 아주 작은 반점들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 그림을 보면 황색과 갈...

보편적으로 잘못알고 있는 수채화 기본 상식

수채화를 제대로 하기에 앞서 평소 알던 상식과 다른 몇가지가 있다. 먼저 가장 많이 잘못알고 있는 상싱은 수채화에서 이젤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젤에 세우면 물을 많이 쓸 수 없고 물감의 번짐도 제약이 따라 표현력의 범위에 제약이 많이 따른다. 그...

붓의 제작과정

  • 수채화

① 털을 빗질하여 다듬는다. ① Smooth up and arrange bristles by combing. ② 거꾸로 된털을 골라낸다 ② Pick off any inverted bristle ③ 규격별로 다발을 묶는다 ③ Tip up in a bundle according to size ⑥ 마지막 검사를 한다. ⑥ Perform a final inspecti...

붓을 만들때 쓰는 털의 종류와 설명

  • 수채화

1. 족제비(Weasel) 족제비털은 중급의 레드세이블(일명 담비) 붓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위즐은 족제비과, Mustelidae과의 한 종류로 아시아, 유럽, 북미에 서식하지만 아시아산만이 붓을 만드는데 적당한 길이와 품질의 꼬리털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런 이유...

즈그라피토(sgraffito) 기법

  • 수채화

즈그라피토(sgraffito)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기법은 작가들이 가장 즐겨쓰는 기법중 하나로 종이위에 건조된 수채물감을 메스나 날카로운 칼끝으로 긁어서 벗겨내어 흰 종이가 나타나게 하는 기법입니다. 하이라이트를 나타낼때 가장 즐겨 쓰이며 짙은색을 ...

수채화 파렛트 생상표

  • 수채화

2004년8월 기준파렛트표 파렛트에 물감을 짤때 맨아래칸은 비워둡니다. 파렛트를 기울여서 빽붓으로 씻을때 맨아래에 물감이 있으면 지저분해지겠죠. 그래서 비워 둔것입니다. 그리고 원색계열인 블루계열과 레드계열을 씻을때 기준으로 위쪽애 배열하고 그린...

수채화 용지의 분류와 소개

  • 수채화

투명 수채회구는 다른 종류의 회구와는 달리 종이의 발색에 의해 표현된다. 일반적으로 유회구를 비롯하여 일반회구는 화면에 물감을 칠하여 그물감 자체의 색상을 표현하는데 반하여 투명 수채회구는 종이의 질을 이용하여 물감의 색상이 표현되기 때문에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