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올려두었습니다.
실제 거리보다 가깝게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 색상.
명도에 따라 밝은 색과 어두운 색에서는 밝은 쪽이 가까이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명도(明度)가 같으면 장파장(長波長)의 색이 진출해 보이고, 단파장(短波長)의 색은 후퇴해 보인다.
색에 의해서 실제 거리보다 멀리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색. 진출색과 상반되는 개념이다.
한색계는 후퇴성으로 어두운 색이 밝은 색보다, 채도가 낮은 색이 높은 색보다, 어두운 색이 밝은 색보다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청록, 파랑, 남색, 검정 등의 색을 이른다.
1. 명도차이에 의한 색의 진출과 후퇴
명도의 차이에 의해 명도가 높은(밝은) 색이 명도가 낮은(어두운)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인다.
예시作 - 어두운 뒷배경보다 앞의 천이 더 진출해 보인다.
2. 채도 차이에 의한 색의 진출과 후퇴
채도가 높은 색이 채도가 낮은 색보다 진출해 보인다.
바로 위 도안에서 채도가 높은 빨강색과 채도가 낮은 갈색에서 붉은 색이 더 가까이 있는 것처럼 보임을 알 수 있다.
예시作 - 채도가 낮은 갈색조의 색감에 채도가 높은 붉은색으로 시각적인 강조를 표현해 주었다.
3. 한색과 난색의 진출과 후퇴
한색은 차가운 느낌이 나는 색을 뜻하고 난색은 따뜻한 느낌이 나는 색이다.
색의 진출과 후퇴의 관점에서 볼때 난색이 한색보다 더 진출해 보인다.
색의 파장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데 장파장 영역의 색이 일반적으로 따뜻한 난색인데 장파장 영역의 색이 파장이 짧은 영역의 색보다 더 진출해 보인다고 해석 할 수도 있다.
예시作 - 노란장미는 따뜻한 난(暖)색이고 잎사귀의 녹색은 한(寒)색으로 노란 장미가 더 진출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