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실기에 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 해주세요. 질문글은 되도록이면 비밀글이 아닌 공개를 해주시고 제목은 질문내용을 내포하는 제목으로 해주시면 또하나의 유용한 자료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오셔서 글쓰기 권한이 없을 경우 출석부에 출석 1회 해주세요.
유화에서 검정색을 쓰면 안된다는 생각은 전기 인상파적인 생각입니다. 인상파 이전에 검정색은 많이 쓰였지요. 다만 검정색을 혼색해서 사용했을때 색느낌이 보편적으로 선호하지 않아서 아마도 기피 하지 않나 싶네요.
보통 혼색해서 만들때는 번트엄버와 울트라 마린 아니면 번트엄버와 페인즈 그레이를 많이 쓰죠. 각 계열에서 진한색들 섞어보면 검은색이 나오니까요.
다음으로 직선을 어떻게 긋느냐..... 문제는 형태의 문제이니까 스케치 하시고 뒤쪽으로 물러나 형태를 확인하고 다시 수정하는 방법으로 바로잡아 나가셔야지 따로 특별히 노하우가 있다고는 볼수 없습니다. 약간씩 어긋나는 것도 회화의 맛이니까 자를 데고 긋는 선은 오히려 부자연 스러우니까요.
저도 직선을 곧게 긋는것은 자신없구요. 말하신 작업에서 직선처럼 보이는 것은 수많은 수정 작업을 한것이고 잘보시면 직선이 아니라 뭉치고 풀리고 하는 강약의 선들이 일렬로 늘어서 있습니다. 단번에 그은것은 아니고 완성도를 위해 한번이 아니라 여러번 붓질로 완성된것이지요.